건너뛰기 메뉴



청소년소식지-일탈

청소년기자단 소식지 '일탈' 제68호 기사원문 - 도지코인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자
2021년 7월 29일 11시 16분 0초
조회
148

도지코인

 

현재 암호 화폐시장에서는 비트코인과 도지코인 간의 대결 양상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도지코인은 현재 9,000% 이상의 급성장을 하며 암호 화폐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전부터 꾸준히 알고 있었고, 상대적으로 대중화된 비트코인과 달리 도지코인은 우리에게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최근 테슬라의 CEO이자 유명인사인 일론 머스크로 인해 논란이 되며 더욱 알려지게 된 도지코인은 과연 무엇이며 그 특징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도지코인이란?

도지코인이란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암호화폐로, 현재 80조 이상의 시가총액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115일 기준으로 도지코인 하나당 0.009달러의 가치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 돈 약 10원의 가치입니다. 도지코인이 비트코인과 차별되는 가장 뚜렷한 특징은 바로 희소성입니다. 비트코인은 총 발행량이 2,100만 개로 유한한데요. 반면 도지코인은 발행량에 한계가 없어서 무한히 공급할 수 있습니다. 현재 매일 1분마다 만 개 이상의 도지코인이 발행되고 있으며 이는 연간 50억 개 이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도지코인의 무한성이라는 특징 때문에 도지코인의 가치가 하락할 것이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실제로 도지코인은 비트코인보다 가격이 매우 낮게 책정되어있는 수준입니다. 이 때문에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투자자들의 거래형태에서 도지코인은 비트코인보다 상대적으로 짧은 거래에 이용됩니다. 도지코인의 문제점에는 무한한 공급 외에도 발행량의 집중성도 있습니다. 12년간 거래되며 분산형 디지털 화폐라는 목적을 가진 비트코인과 달리 도지코인은 전체 발행량의 30% 이상을 두 명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발전할 환경이 충분히 마련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일론 머스크의 입방정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는 그동안 자신의 SNS 트위터에 비트코인에 관한 언급을 수도 없이 했습니다. 이때마다 비트코인을 포함한 전반적인 암호화폐 시장의 변동성이 심화되었습니다. 왜 이러한 행보를 보이는 걸까요? 왜냐하면, 시세차익을 이용한 수익을 얻기 위함입니다. 쉽게 말해서 코인 가격이 저렴할 때 미리 코인을 대량 매수하고, 트위터에 자신의 영향력을 이용해 암호화폐에 대한 미래지향적이고 긍정적인 언급을 합니다. 그때 해당 암호화폐의 가격은 급등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론 머스크는 큰돈을 벌게 됩니다. 코인 가격이 너무 올랐다 싶으면 반대로 가상화폐에 대한 비관적인 언급을 합니다. 물론 언급하기 전에 자신이 보유하는 코인은 매도하죠. 그러면 곧바로 모든 코인 가격이 폭락합니다. 흔히 이것을 '떡락' 이라고 합니다. 문제는 이런 조작을 수차례 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일론 머스크가 시장을 조종한다는 비판과 함께 테슬라 불매운동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으며 최근엔 테슬라 주가가 급격히 하락하는 현상이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그의 조작 행보를 규제할 방법은 없을까요? 결과적으로 규제할 방법은 찾기 힘들어 보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단지 자신의 SNS에 혼잣말 했을 뿐이고, 이것이 참이든 거짓이든 그의 말을 믿은 사람이 잘못이라는 여론과 동시에 표현의 자유를 목숨과 동일시하는 미국의 분위기상 처벌하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2018년 그는 테슬라를 주가 조작한 혐의로 2,000만 달러(222억 원)의 벌금을 낸 전과가 있습니다. 법을 피해 자신의 명성을 남용하여 부를 축적하는 모습이 크게 바람직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사태가 빈번하면 수많은 사람의 극단적인 선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번 사태로 번 수입이 좋은 곳에라도 쓰이길 바랍니다.

수택고2 최종희 기자 jonghee7571@naver.com

구리여고2 정현서 기자 heonseo0803@gmail.com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