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청소년소식지-일탈

청소년기자단 소식지 '일탈' 제68호 기사원문 -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자
2021년 7월 29일 11시 15분 37초
조회
153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

과거부터 이어져 오던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분쟁이 최근 또다시 거센 무력 충돌로 이어졌다. 두 국가 모두 지난 510일 교전이 시작된 이후 국제사회의 휴전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다. 이 분쟁으로 인해 518일까지 팔레스타인에서는 201명의 사망자와 1,300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했으며 이스라엘 측에서도 12명의 사망자와 200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그렇다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이렇게 거세게 전쟁을 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현재 상황은 어떠할까?

 

분쟁의 배경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분쟁하는 결정적인 이유는 팔레스타인이 있는 지중해 동쪽 지역을 차지하기 위함이다. 과거 유대민족은 팔레스타인 지역에 이스라엘 왕국을 세웠다. 하지만 이스라엘 왕국은 로마제국에 의해 멸망하고 그 후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이 지역에서 살게 된다. 이 지역에서 영토 갈등이 시작된 것은 19세기 말 흩어져있던 유대인들이 과거 이스라엘 제국이 존재했던 팔레스타인 땅을 되찾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팔레스타인 지역에 모인 이후부터이다. 유대인들이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이스라엘을 건국하게 된 배경에는 영국의 이중계약이 있다. 2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은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지역의 아랍 국가들을 대상으로 이중계약을 맺게 된다. 계약의 내용은 전쟁을 지원해주는 조건으로 팔레스타인 지역에 자치정부를 수립하게 해준다는 것이었는데, 해당 조건을 두 국가 모두에게 약속하여 후에 영토 갈등의 발단이 되었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영국은 이스라엘 민족의 팔레스타인 거주를 인정하고, 팔레스타인 민족은 국토의 60%를 나눠주면서 본격적으로 영토분쟁이 시작되었다.

 

현 분쟁상황

현재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자치령인가자지구에 대한 폭격을 8일 동안 감행했으며, 팔레스타인의 지하터널을 파괴했다. 이스라엘의 강도 높은 공격이 계속 이어지자, 이스라엘을 향한 국제사회 비판 여론도 커졌으며 미국과 유럽 등에서는 PLA(Palestinian Lives Matter)라는 팔레스타인을 지지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PLA는 조지 플로이드 사건 이후, 개인의 인권과 생명의 소중함에 대한 요구가 커졌는데 이번 사태로 팔레스타인 민간인 사망자가 급증하자 나온 말이다. 원래 이스라엘을 지지해 온 미국 민주당 안에서도 이스라엘 공격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연이은 공격으로 초토화된 가자지구는 극심한 식수, 식량 부족에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전력난까지 겪으며 더 고통 받았다.또한 의료 시설 부족으로 부상자 치료가 어려운 상황도 겪었다. 서로 극심한 피해를 입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은 휴전에 돌입했다.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의 군 시설을 무력화하는데 어느 정도 성공했고, 이스라엘 내에서 휴전안에 대한 투표는 만장일치의 결과가 나왔다. 팔레스타인 역시 이스라엘과의 분쟁을 끝내기로 성명을 통해 발표했다.

 

전쟁은 수많은 인명, 재산 피해를 수반하는 만큼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된다. 전쟁을 막고 평화를 지키기 위해서는 우리의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가 다른 나라의 상황이라며 방관하지 않고, 국제사회에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평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 진정한 평화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구리여고2 정현서 기자 heonseo0803@gmail.com

인창고1 이기민 기자 kimin051208@naver.com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