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보도자료

청소년수련관 구리시청소년재단 청소년수련관, '청소년 경제금융교실-슬기로운 용돈 생활' 성료

작성자
문서정
등록일자
2025년 7월 10일 14시 34분 9초
조회
55

 


(구리=브레이크뉴스 경기동북부)하인규 기자=구리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강종일) 청소년수련관은 지난 6월 28일 토요일 청소년수련관 3층 멀티룸에서 초등학교 4~6학년 24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경제금융교실-“슬기로운 용돈 생활』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금융감독원 소속 경제교육 전문강사의 강의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화폐의 탄생’부터 ‘용돈의 정의’, ‘슬기로운 소비 습관’, ‘우리집 금융생활 돌아보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로 운영됐으며, 특히, ‘나만의 화폐팔찌 만들기’, ‘금융요리왕 보드게임’ 등의 실습 프로그램은 아이들의 흥미를 이끌어내기에 충분했다.

 

현장에 참여한 한 학생은 “게임을 하면서 어떤 물건을 살지 고민하는 게 재미있었고, 덕분에 용돈을 더 소중하게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팔찌를 만들며 돈을 직접 다루는 느낌이 들어 신났고, 퀴즈 맞히고 간식도 받아서 즐거웠다.”라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교육 중간에는 경제 퀴즈 타임이 진행되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학습 내용을 복습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퀴즈를 맞힌 학생들에게는 소정의 간식 상품이 지급되었으며, 참여자 전원이 고루 선물을 받아 경쟁보다는 협력과 배려를 강조하는 교육적 의미도 담았다.

 

백경현 이사장은 “이번 경제금융교실은 단순한 절약 교육이 아니라, 청소년 스스로가 돈의 흐름을 이해하고 자율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기초 금융 감각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췄다.”라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자립적인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구리시청소년수련관은 이번 프로그램의 호응에 힘입어 여름방학에는 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청소년의 법 의식 및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하고, 하반기에는 ‘보드게임으로 배우는 경제 캠프’등 더 재미있고 유익한 경제금융교육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중학생과 초등 저학년까지 대상을 확대해, 연령대별 맞춤형 금융 문해력 함양에 집중할 예정이다.

 

한편, 구리시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과 미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체험, 문화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인규 기자 popupnews24@naver.com









































































































 

목록보기